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세기 2장 7절, 땅(אֲדָמָה, 아다마, ground)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구약성경/히브리어 원어 정리

by 구레네하 2023. 6. 16. 11:12

본문

반응형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고 안식하던 모든 내력들에 대한 말씀 이후, 창세기 2장 7절에서는 인간을 창조하시는 장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창세기 2장 7절은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에서 흙을 취하여 하나님께서 인간을 지으셨다고 말합니다. "땅"에 대한 히브리어 원어의 뜻과 사용된 용례 등을 정리하였습니다.

 

창세기 2장 7절, 땅(אֲדָמָה, 아다마, ground)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인간은 땅의 흙으로부터 창조되었다

 

 

창세기 2장 7절, 땅(אֲדָמָה, 아다마, ground)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개역개정 성경과 ESV의 창세기 2장 7절

 

여호와 하나님이 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then the LORD God formed the man of dust from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the man became a living creature.

 

 

히브리어 원어성경의 창세기 2장 7절

 

וַיִּיצֶר יְהוָה אֱלֹהִים אֶת־הָאָדָם עָפָר מִן־הָאֲדָמָה וַיִּפַּח בְּאַפָּיו נִשְׁמַת חַיִּים וַיְהִי הָאָדָם לְנֶפֶשׁ חַיָּה׃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에 대한 정리와 여러 해석들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은 아담(H120: 사람, אדם)과 연관이 있으며, 이 두 단어는 아담(H119: 붉다, אדם)에서 유래한 것으로 어원적 유사성을 가진다. 따라서 아다마는 '경작에 알맞은 붉은 토양(흙)'을 의미하며, 여기서 '개간되어 경작이 가능한 토지, 소유지, 육지, 땅'을 의미하게 되었다. 

 

1. 개간할 수 있는 붉은 땅(אֲדָמָה, 아다마, ground)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은 본래 개간할 수 있는 (붉은) 땅을 말한다. 땅은 하나님의 소유이며, 하나님의 명령과 보호 아래 있다. 땅은 그 자체로 물을 보존하고 식물을 자라게 한다(창 1:24 이하, 창 2:6). 이 단어는 생산성이 없는 토양이나 황무지와 대조되며, 지구의 표면을 뜻하는 총칭적인 단어로서 위의 어느 단어로도 번역할 수 있는 말이다. 그리고 아다마는 일단의 사람들에 의해서 경작되어 왔고, 또 경작될 것, 혹은 그들이 경작할 목적으로 소유한 것을 특별히 설명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하였다(신 26:15).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은 출 3:5에서 경작 가능성 여부에 관계 없이 발아래 있는 '땅'을, 슥 2:12 등에서 '재산이나 소유지'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다. 아다마는 '소유지'나 고국이나 고토'라는 의미로 사용되었으며(사 14:2, 사 19:17, 겔 7:2, 사 15:9), 아다마가 정치적 의미로 사용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렇게 사용된 경우는 정치적 의미로 접근하고 있는 것이다.

 

2. 인간과 밀접한 땅(אֲדָמָה, 아다마, ground)

성경은 땅(אֲדָמָה, 아다마, ground)과 아담(인간)이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음을 언급한다. 처음에, 하나님은 아다마를 가지고 아담을 만드시고 아담으로 아다마를 경작하게 하셨다(창 3:23). 아다마는 하나님의 소유물이요 그의 보호하에 있었다(창 2:6). 이처럼 첫 아담(사람, 아담)과 그의 가족은 하나님에 의해 만들어지고 예정된 관계를 수직적으로, 수평적으로 유지시킴으로써 하나님께 순종하는 종으로 살아가도록 되어 있었다. 이런 상태가 계속되는 한, 하나님은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으로 하여금 아담에게 풍성한 열매(축복)를 주도록 하셨다.

그러나 아담의 불순종으로, 죄가 세상에 들어옴으로 말미암아 인간과 땅의 조화는 깨어지고 아다마는 풍성한 열매를 주는 대신에 가시와 엉겅퀴를 내게 되었다. 아담이 낙원을 훼손시키었기 때문에 낙원의 아다마에서 쫓겨나고 아다마로 되돌아가라는 선고를 받았다(창 3:19). 그의 삶은 생명이 아니라 죽음을 향해서, 죽음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다. 인간의 반역이 늘어갈수록 아다마의 소산물은 줄어갔다(참조: 창 4:12, 창 4:14, 창 8:21).

불순종 때문에 아담은 생명 대신에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으로부터 저주를 받았다. 그러나 창조주 하나님은 아담을 완전히 파괴하지 않으시고 아담의 후손을 통해 생명의 수여자 곧 구원자를 보내시겠다고 약속 하셨다(창 3:15). (참조: Nelson's EDOT).

 

3. 창조와 타락, 구속과 관련된 땅(אֲדָמָה, 아다마, ground)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은 창조 - 타락 - 구속의 모형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것을 기억하는 것은 중요하다. 하나님은 다시는 결코 아담 때문에 아다마를 저주하지 않으시겠다고 약속하셨다(창 8:21). 그는 아담의 조상이 된 노아와 새 언약(창조)을 맺으셨다(창 9:1-17). 노아는 아다마의 경작자가 되었고(창 9:20), 하나님은 그의 노력을 축복하셨다. 그렇지만 노아는 죄를 지었다. 노아를 통해서 셈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구속)이 아브라함에게서는 다시 얻은 낙원 즉 약속의 땅의 형태로 나타난다(창 28:14-15).

 

4. 모세의 율법과 관련된 땅(אֲדָמָה, 아다마, ground)

모세의 법령에 의하면, 하나님은 자기 백성의 순종 여부에 따라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을 주시기도 하고 빼앗으시기도 한다(레 20:24). 땅의 열매의 풍성함은 그들의 순종 여부에 달린 것이다(신 11:17). 솔로몬은 아담/아다마를 중심으로 한 이 창조 - 타락 - 구속의 모형을 되풀이하고 있다(왕상 8:34, 왕상 8:40). 이 순환이 이스라엘의 역사를 지배하고 있다(왕상 13:34, 왕상 14:15, 왕하 21:8, 왕하 25:21). 느헤미야도 이와 같은 신학적 모형을 인식하고 있다(느 10:37).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에 관한 결론

 

결국에는, 하나님은 타락의 가능성을 제거하시고 자유롭게 열매를 산출해내는 땅(אֲדָמָה, 아다마, ground)의 영원한 소유(겔 36:25-30, 참조: 렘 31:33-34, 고후 5:17, 히 8:8-12) - 에덴동산으로의 귀환(겔 36:35) - 를 보증하시기 위해 아담의 내적인 성향을 변화시키실 것이다(하나님의 형상을 완전히 되찾게 하실 것이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