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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2장 7절, 코(אַף, nostrils, 아프)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구약성경/히브리어 원어 정리

by 구레네하 2023. 12. 4. 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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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시고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셨습니다. '코'는 단순히 신체의 일부분이기도 하지만, 성경에서는 얼굴 전체를 뜻하기도 하며, 때로는 분노와 같은 감정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코"에 관한 히브리어 원어를 정리하였습니다.

 

창세기 2장 7절, 코(אַף, nostrils, 아프)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창세기 2장 7절, 코(אַף, nostrils, 아프)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창세기 2장 7절, 코(אַף, nose, 아프)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개역개정 성경과 ESV, 원어성경의 창세기 2장 7절

 

  •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 then the LORD God formed the man of dust from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the man became a living creature.
  • וַיִּיצֶר יְהוָה אֱלֹהִים אֶת־הָאָדָם עָפָר מִן־הָאֲדָמָה וַיִּפַּח בְּאַפָּיו נִשְׁמַת חַיִּים וַיְהִי הָאָדָם לְנֶפֶשׁ חַיָּה׃

 

 

코(אַף, nose, 아프)에 관한 정리와 여러 해석들

 

코(אַף, nose, 아프)는 코, 콧구멍, 얼굴, 분노, 화를 의미합니다. 고대 근동의 이스라엘은 코를 신체의 지극히 중요한 부위로 생각하였습니다.

 

1. 신체의 일부로서 코(אַף, nose, 아프)

코(אַף, nose, 아프)는 기본적 의미로, 문자적으로는 신체의 일부인 '코' nose를 의미합니다. 민수기 11장 19-20절에서 이 단어는 사람의 코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코(אַף, nose, 아프)가 단수일 때는 '코'를 의미하지만 복수일 때는 공기가 들어가고 나오는 통로, 즉 콧구멍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인간의 코, 즉 콧구멍 속으로 생기를 불어넣어 주심으로써, 인간을 생명체로 만드셨습니다(창 2:7).

코가 냄새맡는 기관(신 33:10) 혹은 장식물을 꿰거나(사 3:21) 포로들을 잡아끌기 위해 갈고리를 꿰는 장소(왕하 19:28)로 지칭되긴 하지만, 이 코는 또한 사람이나 짐승의 생명을 지속시키는데 필요한 기관 호흡하는 장소로 언급됩니다.

이사야 2:22,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

 

또, 코(אַף, nose, 아프)는 동물의 코를 가리키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욥기 40장 24절에서 하나님은 물에 사는 큰 동물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욥기 40:24, 그것이 눈을 뜨고 있을 때 누가 능히 잡을 수 있겠으며 갈고리로 그것의 코를 꿸 수 있겠느냐

 

그리고 코(אַף, nose, 아프)는 얼굴에서부터 돌출한 부분에 대해서도 사용됩니다.

에스겔 23:25, 내가 너를 향하여 질투하리니 그들이 분내어 네 코와 귀를 깎아 버리고 남은 자를 칼로 엎드러뜨리며 네 자녀를 빼앗고 그 남은 자를 불에 사르며

 

2. 하나님의 신체의 일부로서 코(אַף, nose, 아프)

이 단어는 신인동형론적인 의미로 하나님에 대해서 사용될 수가 있습니다. 물론 신명기 4장 15-19절과 같은 구절에서 하나님은 영이시며(요 4:24) 인간과 같은 신체를 갖지 않으심을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유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말하기도 한다

신명기 33:10, 주의 법도를 야곱에게, 주의 율법을 이스라엘에게 가르치며 주 앞에(원어적으로는 "주의 콧구멍 속으로") 분향하고 온전한 번제를 주의 제단 위에 드리리로다

 

3. 얼굴 전체를 대표하는 코(אַף, nose, 아프)

어떤 문맥에서 복수로 사용된 코(אַף, nose, 아프)는 '얼굴 전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서 아담을 저주하시며 "네가 얼굴에 땀이 흘러야 식물을 먹고 필경은 흙으로 돌아 가리니…"(창 3:19)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의미는 '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다'라는 어구에서 종종 나타납니다; "요셉의 형들이 와서 그 앞에서 땅에 엎드려(얼굴을 땅에 대고) 절하매"(창 42:6).

이 때, "얼굴"은 "코(אַף, nose, 아프)"가 사용되었습니다.

 

4. '오래 참는다'는 뜻의 관용어

'얼굴이나 콧구멍의 길이'라는 말은 '오래 참는'이나 '화내기에 더딘'이라는 뜻의 관용어입니다. 이것은 하나님과 사람 둘 모두에게 사용됩니다. 숨 쉬는 행동에 따라 감정이 표현되기도 합니다. 화날 때는 코(אַף, nose, 아프)가 팽창된다고 언급되었던 것 같습니다. 출 34:6, 민 14:18, 시 86:15, 느 9:17과 같은 구절들에서, 하나님은 "에레크 압파임"(직역하면 화내는데 더딘, 즉 화를 내기까지 오래 걸리는)한 분으로 언급됩니다. 이 사상은 하나님께서 화를 내지 않으신 채, 길고 깊은숨을 내쉰다는 것입니다. 통치자는 자제와 인내를 보이면, 즉 "오래 참으면" 설득당한다고 기록합니다(잠 25:15).

'빨리 노하는'이라는 상반된 의미의 관용어는 문자적으로 '얼굴(혹은 콧구멍)이 짧음'을 의미합니다. 이 표현은 '잘 변하는 얼굴', '변덕스런 성질'이란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이 관용어는 잠 14:17에서 다소 강한 의미로 사용되었습니다: "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는 어리석은 일을 행하고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는…". 이 같은 번역의 정확성은 위의 구절에서 이 관용어구, '노하기를 속히 하는 자'와 '악한 계교를 꾀하는 자'의 댓구를 통하여 뒷받침됩니다. 코(אַף, nose, 아프)는 분명히 하나님의 목전에서 악한 어떤 것을 의미합니다.

또, 코(אַף, nose, 아프)는 하나님과 사람의 '분노'를 뜻하는 말로 사용되었습니다. 하나님의 분노는 그를 괴롭히며 매우 불쾌하게 하는 백성들의 죄와 특히 관련되어 있습니다(왕하 13:3). 죄는 그의 사랑에 위배되는 것이요 상처를 입히는 것입니다. 이에 대한 감정적인 반응은 하나님의 분노입니다. 이 분노는 극렬하긴 하지만(렘 25:37), 죄스럽거나, 악하거나, 혹은 변덕스런 태도나 행위의 근원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이 분노는 응징(시 6:1, 사 12:1)과 징벌(삼하 6:7, 렘 44:6)로 표현됩니다.

인간의 분노가 정당화될 수도 있습니다(삼하 12:5). 그러나 구약성경에서는 분노가 잔인무도하고(잠 27:4) 싸움을 자극할 수도 있다(잠 29:22)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노하기를 더디하는 사람은 싸움을 진정시키고(잠 15:18) 현명한 사람은 다툼을 그친다(잠 29:8)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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