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창세기 1장 7절, 만드사(עָשָׂה, 아사, make)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구약성경/히브리어 원어 정리

by 구레네하 2022. 9. 28. 02:16

본문

반응형

하나님께서 둘째 날에는 궁창을 만드시고 물과 물을 나누셨다고 창세기 1장 7절에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만드신' 사역을 표현하는 히브리어 원어 עָשָׂה(아사, 만들다, make)의 의미와 여러 해석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창세기 1장 7절, 만드사(עָשָׂה, 아사, make)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창세기 1장 7절, 만드사(עָשָׂה, 아사, make)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창세기 1장 7절, 만드사(עָשָׂה, 아사, make)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개역개정 성경과 ESV의 창세기 1장 7절

 

하나님이 궁창을 만드사 궁창 아래의 물과 궁창 위의 물로 나뉘게 하시니 그대로 되니라

And God made the expanse and separated the waters that were under the expanse from the waters that were above the expanse. And it was so.

 

 

히브리어 성경의 창세기 1장 7절

 

וַיַּ֣עַשׂ אֱלֹהִים֮ אֶת־הָרָקִיעַ֒ וַיַּבְדֵּ֗ל בֵּ֤ין הַמַּ֙יִם֙ אֲשֶׁר֙ מִתַּ֣חַת לָרָקִ֔יעַ וּבֵ֣ין הַמַּ֔יִם אֲשֶׁ֖ר מֵעַ֣ל לָרָקִ֑יעַ וַֽיְהִי־כֵֽן

 

 

עָשָׂה(아사, 만들다, make)에 대한 정리와 여러 해석들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기본 어근이며, '일하다, 행하다, 만들다, 형성하다, 이루다'를 뜻하며, 그 기본 의미는 '행하다, 만들다'이다. 이 단어는 많은 표현에서 항상 동일한 기본 개념을 지닌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2,630회 나오며, 칼형, 니팔형, 푸알형으로 사용되었다.

 

1. עָשָׂה(아사, 만들다, make)의 의미 - 창조 기사와 관련하여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창세기의 창조 기사에서 매우 자주 나타나며, 이는 중요하고도 매우 흥미롭다. 바라(H1254)는 칼형에서 (1) 관련된 대상의 개시, (2) 하나님만이 하실 수 있는 것, (3) 창조된 대상의 완전한 새로움, (4) 무에서 창조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나 아사는 의미의 영역이 훨씬 넓으며, 어떤 특수한 어감을 거의 지니지 않은 채 대상의 형성을 주로 나타낸다. 아사는 자주 바라와 상호 교대로 사용되어 단순히 창조 과정에서 관련된 대상들을 조성하거나 만드는 행동을 나타내는 반면에 바라는 그 물체에 대한 창시를 강조한다(참조: 창 1:1).

창 1:7에서 하나님께서 '창공(궁창)이 있으라'고 명령하셨으면 창공은 만들어질 것이다. 그런데 '하나님이 창공을 만드셨다'는 표현이 나온다. 이것은 창공이 있으라는 명령이 창공이 실존하기에 불충분함으로 보충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명령이 주어진 이후 그것이 실현되기까지 하나님의 창조 능력이 계속적으로 발휘되었음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여기서 성령의 역사를 감지할 수 있다.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하나님께 사용되면 흔히 역사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활동을 강조한다. 이러한 문맥들은 구약성경 신학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 가운데 하나, 즉 하나님은 초월적이실 뿐만 아니라 역사 안에 내재하셔서 그의 주권적인 목적을 이루신다는 것을 강조한다. 모세는 애굽에서의 하나님의 크신 행사들을 회상하고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일을 백성들에게 상기시킬 수 있었다(신 29:1). 하나님께서 여러 민족들에게 행하신 일은 하나님께서 역사에 개입하심을 증거해 준다(수 23:3). 솔로몬은 봉헌 기도에서 하나님께서 "행동하실" 것을 간청한다(왕상 8:39). 아사는 종종 역사의 흐름 속에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에 대해 사용되어(수 24:17, 시 98:1, 사 25:1) 구약성경이 하나님의 내재하심에 관하여 크게 강조함을 다시 증명한다.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구약성경의 그 밖의 곳에서 하나님의 창조 사역의 여러 측면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시 86:9, 시 95:5, 시 96:5).

 

2. עָשָׂה(아사, 만들다, make)의 의미 - 행하라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윤리적인 의무의 개념으로 종종 사용된다. 언약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모든 것을 '행하라'는 명령을 자주 받는다(출 23:22, 레 19:37, 신 6:18, 등). 이 개념이 나타나는 무수한 문장은 하나님께 윤리적으로 응답하는 것의 중요성을 입증해 준다. 여기에서 응답은 단순한 정신적인 추상적 개념을 넘어선 것이며, 논증할 수 있는 행동에서 분명이 증거 되는 순종으로 바뀔 수 있는 것이다.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선악간에 행하는 것(창 3:14, 창 20:10, 왕하 12:3, 왕하 14:13, 왕하 8:18, 왕하 8:27, 신 16:12, 신 30:8, 민 15:39 등)에 대해 사용되었다.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죄, 잘못에 대해 사용될 때 '저지르다, 범하다'라는 의미를 지니며(호 6:9), '~에 대하여 행동하다'(슥 1:6), 그리고 충고를 따른다는 의미에서 '따르다'(삼하 17:23)를 뜻한다.

 

3. עָשָׂה(아사, 만들다, make)의 여러 가지 의미들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어떤 것을 만들다(출 20:4, 신 9:12, 창 3:21), 전쟁하다(창 14:2, 수 11:8, 신 20:12, 신 20:20), 친절하게 대하다(삿 1:24), 신실함을 보여주다(창 32:10), 제물을 드리다(출 10:25), 어리석게 행동하다(신 22:21), 희생제물을 드리다(출 10:25), 유월절을 지키다(출 12:48), 복수하다(삿 11:3), 식물이 열매를 맺다(창 1:11), 음식을 준비하다(창 18:7 이하), 직무를 행하다(왕하 17:32), 화해하다(사 27:5), 제사장들을 세우다(왕상 12:31, 왕상 13:33), 사용하다(삼상 8:16), 보내다(전 6:12) 등을 의미하거나 그런 의미를 구성한다.

 

4. עָשָׂה(아사, 만들다, make)의 의미 - 명령을 지키라

아사는 '행하다' do 혹은 '만들다' make라는 기본적인 의미를 함축한다. 이 단어는 많은 구체화된 표현들에서 사용되며 항상 동일한 기본적 개념을 지닌다. '행하다', '만들다'라는 많은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된 경우를 제외하고 아사는 윤리적인 의무의 개념으로 종종 사용된다. 언약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모든 것을 '행하라'는 명령을 자주 받는다(출 23:22, 레 19:37, 신 6:18 등). 이 개념이 나타나는 무수한 문장은 하나님께 윤리적으로 응답하는 것의 중요성을 입증해준다. 여기에서 응답은 단순한 정신적인 추상적 개념을 넘어선 것이며, 논증할 수 있는 행동에서 분명히 증거 되는 순종으로 바뀔 수 있는 것이다.

이 단어는 다음과 같은 구체화된 표현들에서 자주 사용된다. '전쟁하다' make war(창 14:2, "싸우니라"), '친절하게 대하다' deal kindly(삿 1:24, "선대하리라"), '신실함을 보여주다' show faithfulness(창 32:10), '어리석게 행동하다' do folly(신 22:21), '희생제물을 드리다' offer sacrifice(출 10:25), '유월절을 지키다' keep the Passover(출 12:48), '복수하다' execute vengeance(삿 11:36) 등등 많은 표현. '만들다' make라는 의미로 사용될 때 이 단어는 물체의 형성에 강조점이 주어진다(창 8:6, 창 33:17, 출 25:10-11, 출 25:13, 출 25:17 등).

이 단어는 또한 죄, 잘못에 대해 사용될 때 '저지르다' '범하다' commit라는 의미를 지니며(호 6:9), '...에 대하여 행동하다' to deal with one(슥 1:6), 그리고 충고를 따른다는 의미에서 '따르다' to follow(삼하 17:23)를 뜻한다.

 

5. עָשָׂה(아사, 만들다, make)의 의미 - 하나님의 활동

이 단어가 하나님께 사용되면 흔히 역사의 영역에서 하나님의 활동을 강조한다. 이러한 문맥들은 구약성경 신학의 가장 기본적인 개념 가운데 하나, 즉 하나님은 초월적이실 뿐만 아니라 역사 안에 내재하셔서 그의 주권적인 목적을 이루신다는 것을 강조한다. 모세는 애굽에서의 하나님의 크신 행사들은 회상하고 하나님께서 '행하신' 모든 일을 백성들에게 상기시킬 수 있었다(신 29:1). 하나님께서 여러 민족들에게 행하신 일은 하나님께서 역사에 개입하심을 증거 해준다(수 23:3). 솔로몬은 봉헌 기도에서 하나님께서 '행동하실' 것을 간청한다(왕상 8:39). 아사는 종종 역사의 흐름 속에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에 대해 사용되어(수 24:17, 시 98:1, 사 25:1) 구약성경이 하나님의 내재하심에 관하여 크게 강조함을 다시 증명한다.

이 단어는 창세기의 창조 기사에서 매우 자주 나타나는데, 창조는 역사에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최초의 가장 위대하신 행동이다. 바라(창조하다 create)와 아사가 상호 교대되어 사용되는데, 이는 중요하고도 매우 흥미롭다. 바라는 관련된 대상의 개시(initiation)의 개념을 담고 있다. 이 단어는 항상 하나님만이 행하실 수 있는 것이라는 의미를 함축하며 창조된 대상의 완전한 새로움을 자주 강조한다. 아사는 의미의 영역이 훨씬 더 넓으며 어떤 특수한 어감을 거의 지니지 않은 채 대상의 형성을 주로 나타낸다.

창조 기사의 공공연한 진술에서 사용된 바라의 용법은 그 당시에 물리적인 현상들이 존재하게 되었고 그 물리적인 현상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 창조된 형태 이전에는 어떤 존재도 없었다는 암시를 전달하는 것같다. 아사의 용법은 단순히 전체 창조 과정에서 관련된 대상들을 조성하는 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עָשָׂה(아사, 만들다, make)는 또한 구약성경의 그밖의 곳에서 하나님의 창조 사역의 여러 측면들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시 86:9, 시 95:5, 시 96:5). - T. E. Mccomiskey.] (p 1131).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