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장 26절에서는, 하나님의 형상(צלם, 쩰렘)과 모양(דמות, 데무트)대로 인간을 창조하신 내용이 나옵니다. 이 구절에 나타난 하나님의 '모양'은 히브리어 원어로 דְּמוּת(데무트, 모양, likeness)인데, 그 의미와 여러 해석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들로 바다의 물고기와 하늘의 새와 가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Then God said, "Let us make man in our image, after our likeness.
And let them have dominion over the fish of the sea and
over the birds of the heavens and over the livestock
and over all the earth and over every creeping thing that creeps on the earth."
וַיֹּאמֶר אֱלֹהִים נַעֲשֶׂה אָדָם בְּצַלְמֵנוּ כִּדְמוּתֵנוּ וְיִרְדּוּ בִדְגַת הַיָּם וּבְעֹוף הַשָּׁמַיִם וּבַבְּהֵמָה וּבְכָל־הָאָרֶץ וּבְכָל־הָרֶמֶשׂ הָרֹמֵשׂ עַל־הָאָרֶץ׃
דְּמוּת(데무트, 모양, likeness)는 여성 명사이며, 다마(H1819: 같다, 닮다, 유사하다에서 유래했으며, '닮음, 닮은 것, 유사(성), 같은 모양 likeness, similitude'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25회 나온다.
דְּמוּת(데무트, 모양, likeness)는 명사로 '닮은 것, 같은 모양'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דְּמוּת(데무트, 모양, likeness)는 인간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고 언급되는 두 구절(창 1:26, 창 5:1)에 나타난다. 창 1:26에서 "우리의 형상(첼렘)을 따라 우리의 모양(데무트)대로 우리가 만들고"라고 표현한다. 창세기 외에 어디서도 이 두 명사는 병행되거나 서로 연결되어 나타나지 않는다.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과 모양대로 만들어졌다. 모양(데무트)은 형상(첼렘)을 한정한다. 인간은 바로 '형상'이 아니라, '닮은 모양이나 형상'이다. 그러므로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형상이 흙으로 된 인간 육체에 있지 않고 인간에게 생기를 부어 생령이 되게 하신 하나님을 영적, 지적, 도덕적으로 닮았다는 것이다(참조: 엡 4:24, 고전 1:30). 이러한 인간 창조는 틀림없이 인간이 특별한 피조물의 가치를 부여받았으며, 또한 인간이 특별한 영광(시 8:9)과 하나님의 피조물에 대한 이차적 지배권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해 준다. 인간은 눈에 보이지 않으시고 형체 없으신 하나님의 보이고 육체적인 대리인이다. 데무트는 인간이 지상에서 하나님의 적당하고 충실한 대리인이 된다는 것을 확증해 준다(Clines). 그러나 창 1:26에서는 두 단어가 다 사용되지만 창조의 실제 행위를 나타내는 창 1:27에서 오직 첼렘만이 사용되며 데무트는 쓰이지 않는다. 이 두 단어는 서로 뒤얽혀 데무트가 제외되어도 의미에서 손상되는 바가 없다. 데무트는 첼렘의 의미를 한정한다.
창 5:3에서 아담이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았다"고 한다. 여기서도 "자기 모양"은 '가기와 같은 것(모양)'을 가리킨다.
דְּמוּת(데무트, 모양, likeness)는 에스겔의 신의 현현 부분에서 생물의 형상을 묘사하는 데 사용되었다(겔 1:5, 겔 1:10, 겔 1:13, 겔 1:16, 겔 1:22, 겔 1:26, 겔 1:28, 겔 10:1, 겔 10:10, 겔 10:21, 겔 10:22). 에스겔은 매우 조심스럽게 그가 하나님, 즉 엘로힘을 보았다고 말하면(사 6:1의 예언에서 이사야가 말한 것처럼, 이사야 환상의 대상 혹은 내용은 아도나이) 단지 하나님과 닮은 분 혹은 하나님을 둘러싼 측근들의 모양을 보았다고 말한다. 이와 같은 관례에서 그는 다니엘(단 10:16)과 요한계시록의 요한(계 1:13)과 히 7:3(멜기세덱의 소개)과 비교된다.
앞의 모든 언급은 에스겔에서 눈에 보이는 유사한 것들을 언급하고 있으나 사 13:4은 데무트가 또한 들을 수 있는 유사한 것과 모형 혹은 모델이 된다는 의미에서 구조적 유사물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왕하 16:10, 타브니트와 병행됨)(V. P. Hamil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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