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땅에게 명령하여 창조하신 풀과 채소와 나무들 가운데, 나무는 히브리어로 עֵץ(에츠, 나무, tree)라고 합니다. 히브리어 원어 עֵץ(에츠, 나무, tree)의 뜻과 여러 해설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And God said, "Let the earth sprout vegetation, plants yielding seed,
and fruit trees bearing fruit in which is their seed, each according to its kind, on the earth." And it was so.
וַיֹּ֣אמֶר אֱלֹהִ֗ים תַּֽדְשֵׁ֤א הָאָ֙רֶץ֙ דֶּ֔שֶׁא עֵ֚שֶׂב מַזְרִ֣יעַ זֶ֔רַע עֵ֣ץ פְּרִ֞י עֹ֤שֶׂה פְּרִי֙ לְמִינֹ֔ו אֲשֶׁ֥ר זַרְעֹו־בֹ֖ו עַל־הָאָ֑רֶץ וַֽיְהִי־כֵֽן
עֵץ(에츠, 나무, tree)는남성 명사이며 기본어근이며, '나무, 목재'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남성 명사는 구약성경에서 329회 사용되고 '나무'를 뜻하는 기본 용어이며, 또한 목제품을 뜻하기도 한다. 이 단어는 통상 셈어이며, 우가릿어('나무', '포도나무'), 아카드어, 아랍어, 아람어에서도 발견된다.
명사 עֵץ(에츠, 나무, tree)는 구약성경 전반에 두루 사용되며, 예언어, 선지서, 성문서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단수형은 집합적으로 '나무들' trees이라는 의미(예, 레 26:20, "땅의 나무")로, 혹은 하나의 나무(예, 잠 11:30, "의인의 열매는 생명나무라", 창 2:9을 생각나게 하는 구절이다)를 가리켜 사용될 수도 있다. 복수형은 또한 서있는 나무들에 대해 사용된다(참조, 욜 1:12, 사 7:2 등). 복수형은 보다 더 자주 재목(왕상 5:18[H32]), 불쏘시개(왕상 17:10, 12), 희생제사용 장작(창 22:3 이하), 목제품(출 7:19)으로 사용되는 베어 넘어뜨린 나무를 가리킨다.
단수형 에츠도 마찬가지로 베어 넘어뜨린 재목을 가르키기도 한다. 몇몇 실례는 다음과 같다. 나무로 만든 우상(호 4:12, KJV '줄기' stocks, 한글개역 "나무"), 재목(학 1:8), 나무 판벽널(겔 41:16), 나무 그릇(레 11:32), 나무 자루(신 19:5, 한글개역 "자루", KJV '자루' helve), 막대기(겔 37:16이하), 자루(삼하 23:7, 창 "자루"), 교수대 혹은 장대(창 40:19-아마도 말뚝에 찔러 꿰는 사형을 처하는 데 사용되는 막대기) 등.
구약성경에서는 많은 종류의 다양한 나무가 언급된다. 성경에 열거된 특수한 종류의 재목들에 다음이 포함된다. 고페르(gopher, 노아 방주의 재목, 창 6:14, 이 나무의 종류는 아직도 의문시 되고 있으나 아마도 소나무나 삼나무 종류일 것이다), 아카시아(성막의 구조물에 사용됨, 출 25:5이하, 한글개역 "조각목", KJV는 'shittah'와 'stittim'), 백단향류(almug, 혹은 algum, 성전에 사용됨, 왕상 10:11이하, 아마도 Juniperus phoenicea excelsa, 우가릿어 'lmg, 한글개역 "백단목"), 삼목(cedar, 성전에 사용됨, 왕상 6:9, 한글개역 "백향목", 구약성경에서 레바논의 백향목은 거대한 목재를 제공해주는 것으로 이름나 있다), 소나무(pine, 건축에 사용됨, 왕상 5:8이하, 어떤 권위가들은 히브리어 '베로쉬'(H1265)를 '노간주 나무 종류' juniper 혹은 '삼나무' cypress로 번역한다. 한글개역 "잣나무"), 감람나무(olive, '감람나무'는 구약성경에서 종종 발견된다. 때로 '에츠 셰멘'을 '기름 나무' tree of oil라고 읽기도 한다. 예, 왕상 6:23 "감람목") 등. 에츠가 '재목' timber, lumber이 아닌 '나무' tree를 의미할 경우엔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갖가지 종류의 나무를 가리킨다(참조, 창 1:11-12, 창 1:29). 시 1:1-3의 의로운 자에 대한 묘사를 읽을 때 독자는, 특히 독자가 삼림 지역 출신이라면 나무에 대한 묘사에 정서적인 '쇽'(wallop) 및, 아울러 훌륭한 상징적인 댓구법을 놓쳐서는 안된다. 팔레스틴, 특히 남부 지역의 나무는 다소 특별한 면이 있었다.
에덴 동산의 나무에 대해 생각해 본다. 에덴의 특징은 나무의 풍성함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하는 것이 좋겠다(창 3:9). 남부 팔레스틴의 오아시스는 숨막힐듯한 더위의 피서지였으며, 휴식과 원기회복의 장소였다. 그러나 이 오아시스는 또한 인간의 죄로 말미암아 잃어버린, 풍부한 물과 우거진 숲이 있는 동산을 미치도록 생각나게 하는 것이었다. 그 하나님의 동산에 최고로 중요한 두 개의 나무가 있었는데, 그것은 생명 나무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였다. 우리는 이 두 나무에 관하여 "비록 고지식한 것 같이 여겨질지 모르지만 문자적(실제적) 의미를 전해주는 것이 많다"고 말한 키드너(kinder)에 동의한다. 이 두 개의 나무는 마술적인 것이 아니었으며, 인간이 하나님의 뜻과 대결하는 수단, 즉 "인간이 그의 전 존재로 '예' 혹은 '아니오'를 결정하게 하는" 수단이었다(Genesis, p. 62). 하나님께서 이 두 나무들을 벽이 아니라 그의 말씀으로 울타리를 쳐서 둘러 막은 것은 도덕적으로 의미가 있다.
한 나무, 즉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 밑에서 시작된 인간의 죄(창 2:9 이하)가 또 다른 나무, 즉 갈보리 십자가에서 그 해결책을 발견했다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성경 신학의 Heilsgeschichte, 즉 구속의 방향에서 나무의 사용(용법)에 시적인 정의(justice)가 존재한다. 그 태초의 나무 가지 아래서의 여자(와 남자!)에 대하여 승리한 사단은 영광의 왕이요 지혜의 화신이 죽으신 십자 모양의 또 다른 나무 아래서 그 자신 패배하고 말았다. 따라서 또 다른 나무, 말하자면 에덴 동산(창 3:9, 창 3:22, 창 3:24)으로부터 옮겨 심기워져서 다가오는 새 세상의 거민들에게 유효하게 될 새 예루살렘의 "생명 나무"(계 22:2)가 존재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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