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바냐 2장 4절-15절, 하나님에 의해 멸망 당할 것이다 - 생명의 삶 큐티 10분 새벽설교

생명의 삶 큐티/스바냐

by 구레네하 2023. 11. 27. 12:33

본문

반응형

스바냐 선지자는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예언하면서, 유다를 비롯하여 주변의 국가들과 먼 곳에 있던 강대국까지도 심판을 받아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생명의 삶 큐티 본문인 스바냐 2장 4절부터 15절까지는 하나님의 심판에 대해 예언합니다. 본문을 큐티하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스바냐 2장 4절-15절, 하나님에 의해 멸망 당할 것이다 - 생명의 삶 큐티 10분 새벽설교
스바냐 2장 4절-15절, 하나님에 의해 멸망 당할 것이다

 

 

스바냐 2장 4절-15절, 하나님에 의해 멸망당할 것이다

 

 

서론 : 반드시 승리할 것이다.

 

여러분들은 신실한 성도가 고난을 당하거나 하는 일들마다 실패하는 모습을 보면서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반대로, 악한 자들은 무엇을 하든지 성공하는 모습을 보며 어떤 생각을 하십니까? 이처럼 불합리해 보이는 모습들을 보시면서, 혹시라도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해 보지 않으셨습니까? 많은 불신자들은 불합리한 세상을 바라보면서 하나님의 존재를 의심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비록 지금은 고통과 고난이 있어도 하나님의 백성은 반드시 마지막에 승리할 것이라고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애굽에서 고통받던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러했으며, 사울에게 핍박받던 다윗이 그러했습니다.

 

 

본론 : 하나님에 의해 멸망 당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임박한 심판의 상황 속에서도 유다 백성들에게 돌아오라고 말씀하시는 장면에 이어서, 유다의 주변 나라들에게 심판을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로움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비록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하여 모두가 멸망하게 되지만, 하나님께서는 유다에 남은 자들을 회복시키실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1. 블레셋이 멸망할 것이다.

스바냐 선지자는 가장 먼저 블레셋에 대한 심판을 예언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과 오랫동안 다투었던 블레셋을 치시고 그 모든 도시들을 파괴하실 것입니다. 5절을 보십시오.

해변 주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진저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여호와의 말씀이 너희를 치나니 내가 너를 멸하여 주민이 없게 하리라(습 2:5)

엘리 제사장의 때에는 하나님의 법궤를 빼앗을 정도로 강력했고,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을 죽일 정도로 힘이 넘쳤던 블레셋입니다. 다윗 왕 역시 블레셋으로 도망가서 자신의 몸을 의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토록 강력했던 블레셋은 하나님의 심판 앞에서 철저하게 멸망하고 말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블레셋을 심판하심으로써, 유다의 남은 자들의 삶의 터전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2. 모압과 암몬이 멸망할 것이다.

이어서 스바냐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친척 국가인 모압과 암몬에 대한 멸망을 예언합니다. 이들은 원래 아브라함의 조카인 롯의 후예들이었지만, 이스라엘과는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해 왔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은 이들도 심판하실 것입니다. 9절입니다.

그러므로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하노라 내가 나의 삶을 두고 맹세하노니
장차 모압은 소돔 같으며 암몬 자손은 고모라 같을 것이라 찔레가 나며 소금 구덩이가 되어 영원히 황폐하리니 내 백성의 남은 자들이 그들을 노략하며 나의 남은 백성이 그것을 기업으로 얻을 것이라(습 2:9)

죄악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던 소돔과 고모라처럼 모압과 암몬도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하나님의 은혜로 소돔과 고모라를 벗어나 구원을 받았던 자신들의 조상인 '롯'과는 달리, 모압과 암몬은 의롭지도 않으며 회개하지도 않았기에 비참하게 멸망을 당하고 말 것입니다.

 

3. 강대국들이 멸망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스바냐 선지자는 유다를 비롯한 먼 곳에 있는 구스나 앗수르까지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12절과 13절을 읽겠습니다.

구스 사람들아 너희도 내 칼에 죽임을 당하리라
여호와가 북쪽을 향하여 손을 펴서 앗수르를 멸하며 니느웨를 황폐하게 하여
사막 같이 메마르게 하리니(습 2:13-14)

구스는 한 때 백만 군대를 이끌고 남유다를 침공했던 강대국이었습니다. 앗수르는 북이스라엘을 비롯하여 고대 근동을 차지했던 강대국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가졌던 일장춘몽과 같은 권력들이 사라지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철저하게 심판하셔서 멸망시키실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군사력만 믿고 하나님을 섬기지 않았던 나라들이었기 때문입니다.

 

 

결론 : 만 왕의 왕이신 주를 붙드십시오.

 

성도 여러분! 스바냐 선지자는 유다에 대한 심판에 이어, 하나님께서 유다 주변의 블레셋과 모압과 암몬을 멸망시키실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또 강대국이자 유다에서 먼 곳에 위치한 구스나 앗수르까지 하나님의 심판으로 멸망할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강대국들이나 주변의 나라들이 하나님의 백성인 유다를 조롱하고 괴롭혔고, 그로 인하여 유다는 고통을 당하였습니다. 하지만,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께서는 유다를 괴롭힌 나라들을 철저하게 심판하실 것입니다. 비록 유다도 죄악 가운데 심판을 받지만, 하나님께서 회복시켜 주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역사의 주관자이시며 만국을 통치하시는 분이심을 우리는 믿으며 살아야 합니다. 또한 결국에는 주께서 승리하시며 열방들에게 칭송을 받으시게 될 것입니다. 만 왕의 왕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놓치지 않는 우리가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