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가복음 8장 1절-13절, 이렇게 이웃을 사랑하라 - 생명의 삶 큐티 10분 새벽설교

생명의 삶 큐티/마가복음

by 구레네하 2024. 1. 19. 18:32

본문

반응형

1월 21일 주일의 생명의 삶 큐티 본문은 마가복음 8장 1절부터 13절까지의 말씀입니다. 본문은 흔히 말하는 칠병이어의 기적의 사건으로, 말씀을 듣던 사람들의 형편을 공감하신 예수님의 사랑의 본을 설명하는 말씀입니다. 본문의 10분 새벽설교를 정리하였습니다.

 

마가복음 8장 1절-13절, 이렇게 이웃을 사랑하라 - 생명의 삶 큐티 10분 새벽설교
마가복음 8장 1절-13절, 이렇게 이웃을 사랑하라 - 생명의 삶 큐티 10분 새벽설교

 

 

마가복음 8장 1절-13절, 이렇게 이웃을 사랑하라

 

말씀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여러분께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이웃을 사랑하시나요?

많은 분들이 당연히 사랑한다고 대답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이웃을 사랑하고 계신가요? 아니면, 그저 말로만 사랑한다고 말하고 계신 건 아닐까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이웃을 사랑하고 계신가요? 나름대의 방법과 노하우를 가지고 이웃을 사랑하고 계신가요? 말로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 참된 이웃 사랑의 모습입니다. 

 

 

본문의 개요

 

오늘 본문은 칠병이어의 기적이 있었던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가진 일곱 개의 떡으로 모인 사랑들을 먹이셨습니다. 제자들은 아마도 자신들이 먹으려고 준비한 떡일 것입니다. 그러나 그 떡을 아낌 없이 예수님께 드렸습니다. 예수님께 드렸을 때, 제자들도 배 부르게 먹었으며 모인 사람들 모두가 풍성하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통하여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웃 사랑을 위해서는 내 것을 아낌 없이 나누어야 한다는 사실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어떻게 이웃을 사랑할 수 있을까요?

 

첫째,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예수님을 사흘이나 따라 다녔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떡을 굽거나 구입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저 말씀을 듣는 일에 집중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예수님은 이들을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동시에 제자들도 예수님의 마음을 닮아서, 모인 사람들의 배고픔과 어려움을 공감하였습니다. 그랬었기에 자신들이 가진 떡을 예수님께 모두 드렸던 것입니다. 예수님은 어려움 중에 있는 사람들의 어려움을 공감하시며 제자들에게 삶으로 본을 보이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여행을 하실 때, 배고픈 한 남자를 만났습니다. 그 남자는 귀신 들려서 말도 못하고 눈도 못 뜨는 상태였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남자의 어려움을 보시고, 그를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그 남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무엇을 원하는가?”

그러자 그 남자가 대답했습니다.

“선생님, 보게 하여 주십시오.”

예수님께서는 그 남자의 말을 들으시고, 그에게 손을 내밀어 그를 만져 주셨습니다. 그러자 그 남자의 귀가 열리고 눈이 밝아졌습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을 찬양하며 일어났습니다.

이 사건은 예수님께서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 남자의 어려움을 단순히 외면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남자의 어려움을 보시고, 그를 불쌍히 여기셨습니다. 그리고 그를 도우시기 위해 손을 내밀어 주셨습니다.

우리도 예수님처럼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누군가 어려움에 처해 있다면, 그 사람의 어려움을 단순히 외면하지 말고, 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둘째, 희생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일곱 개의 떡을 모두 예수님께 드리는 것에 대해 반대한 제자들이 있을 지도 모릅니다. 모두 드리면, 자신들은 굶어야만 하며,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떡 일곱 개로 모인 사람들을 모두 먹이기에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제자들은 가진 것을 모두 예수님께 드렸습니다. 그 양이 부족하였지만 아낌없이 드렸습니다. 참 사랑은 내 것을 아끼지 않고 나누어 주는 희생을 통하여 피어납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구든지 자기 목숨을 버리지 아니하면 이 세상에서 영생을 얻을 수 없고,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자기를 위하여 버리면 영생을 얻고 영원한 생명을 얻으리라.”

예수님께서는 이 말씀을 통해, 이웃 사랑을 위해서는 희생이 필요하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이웃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이익을 포기하고, 자신을 내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버리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위해 희생하신 것처럼, 우리도 이웃을 위해 희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이웃을 위해 희생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는 것도 이웃 사랑의 한 방법입니다. 또한, 남을 비판하고 정죄하는 대신, 그 사람을 이해하고 용서하는 것도 이웃 사랑의 한 방법입니다. 오늘날, 우리 사회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난, 질병, 실업, 차별 등 다양한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희생하고 사랑으로 섬겨야 합니다.

 

 

이렇게 사랑을 실천하십시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오늘날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이웃 사랑입니다.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희생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여러분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마무리 기도

 

하나님 아버지, 오늘 말씀을 통해 이웃 사랑의 중요성을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타인의 어려움에 공감하고, 희생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마음을 주시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