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마가복음 4장 1절-20절, 선한 열매를 맺는 마음 - 생명의 삶 큐티 새벽설교

생명의 삶 큐티/마가복음

by 구레네하 2024. 1. 8. 11:21

본문

반응형

오늘의 생명의 삶 큐티 본문은 마가복음 4:1-20로, 예수님께서 씨 뿌리는 비유를 해 주신 장면입니다. 본문의 말씀을 큐티하면서, 하나님 말씀을 귀하게 여기고 염려와 욕심을 버리는 자가 선한 열매를 맺게 됨을 깨닫고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마가복음 4장 1절-20절, 선한 열매를 맺는 마음 - 생명의 삶 큐티 새벽설교
마가복음 4장 1절-20절, 선한 열매를 맺는 마음 - 생명의 삶 큐티 새벽설교

 

 

마가복음 4장 1절-20절, 선한 열매를 맺는 마음

 

 

서론

 

예수님께서 오늘 본문에서 말씀해 주신 씨 뿌리는 비유는, 우리 모두가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은혜의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사람들의 마음을 네 종류로 구분하시고, 그 마음들이 각각 하나님의 말씀을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네 종류의 마음들 중에 열매를 맺는 마음은 한 종류의 마음 밖에 없었습니다.

 

 

본론 : 선한 열매를 맺는 마음

 

예수님의 씨 뿌리는 비유를 통해 말씀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 어떻게 선한 열매를 맺게 하는지 우리는 기억하고 따라야 말씀의 열매, 복음의 열매를 맺을 수 있습니다. 씨 뿌리는 비유에서 열매 맺는 옥토는 하나님의 말씀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그 말씀을 실천하는 사람을 비유합니다. 열매 맺는 옥토의 마음을 가지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말씀을 귀하게 여기십시오.

열매 맺는 옥토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말씀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귀하게 여기는 마음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그 말씀을 잊어버리지 않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누가는 사도행전 17장 11절을 통하여 베뢰아 사람들을 가리켜 "베뢰아에 있는 사람들은 데살로니가에 있는 사람들보다 더 너그러워서 간절한 마음으로 말씀을 받고 이것이 그러한가 하여 날마다 성경을 상고하므로"라고 기록하였습니다. 베뢰아 사람들은 복음의 말씀을 단지 듣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스스로 그 말씀을 연구하고 살펴 그 말씀의 진정한 의미를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오늘날 우리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듣는 것만으로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스스로 성경을 읽고 그 말씀을 꼼꼼히 공부하며, 말씀을 통해 습득한 교훈을 실천해야 합니다.

 

둘째, 염려와 욕심을 버리십시오.

열매 맺는 옥토가 되기 위해서는 염려와 욕심을 버려야 합니다. 염려와 욕심은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받아들이는데 장애가 됩니다. 그릇 안에 음식물이 남아 있으면 새로운 것을 제대로 담을 수 없는 것처럼 말입니다.

우리는 왜 세상 일로 염려하고 재리에 욕심을 낼까요?

첫 번째 이유는 하나님을 향한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삶을 책임져 주심을 믿지 않으면 현실의 문제가 커 보입니다. 예수님은 공중의 새를 먹이시고 들꽃을 입히시는 하나님의 돌보심을 생각해 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40년간 광야에서 생활할 때도 그들의 옷도 신발도 해어지지 않게 하신 분입니다. 날마다 만나와 메추라기를 주셔서 부족함 없이 먹이신 분입니다. 그러므로 염려하는 대신 공급하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기 바랍니다.

두 번째 이유는 세상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 맛보는 쾌락과 편안함을 하나님을 따르고 섬기는 기쁨보다 우선할 때 사람은 욕심을 내게 됩니다. 사도 바울과 함께 선교에 힘쓰던 데마는 세상을 사랑하여 데살로니가로 가버렸습니다. 세상을 사랑하는 마음에는 하나님의 말씀이 제대로 뿌리내릴 수 없고 열매도 거둘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가시덤불처럼 자라 있는 염려와 욕심을 제거하고 그 자리에 하나님의 말씀을 채워야 합니다.

 

 

결론 : 말씀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

 

결론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대하는 태도가 삶의 열매를 결정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보다 자기 생각과 세상의 가치를 따라간다면 말씀은 뿌리내리지 못합니다. 내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욕심과 염려들을 내려놓고, 하나님의 말씀을 소중히 여기며 말씀의 교훈에 순종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주님이 기대하시고 또 기뻐하시는 삶의 열매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가 열매 맺는 옥토가 되어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삶을 살게 되기를 소망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