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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장 11절, 씨(זֶרַע, 제라, seed) - 히브리어 원어

구약성경/히브리어 원어 정리

by 구레네하 2022. 10. 2. 08: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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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시고 모든 식물들이 시작되는 '씨'(זֶרַע, 제라, seed)를 내는 나무를 내라고 창세기 1장 11절에서 기록하고 있습니다. 씨를 뜻하는 히브리어 원어 זֶרַע(제라, 씨, seed)의 여러 뜻과 그 해석들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창세기 1장 11절, 씨(זֶרַע, 제라, seed)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창세기 1장 11절, 씨(זֶרַע, 제라, seed)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창세기 1장 11절, 씨(זֶרַע, 제라, seed)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개역개정 성경과 ESV의 창세기 1장 10절

 

하나님이 이르시되 땅은 풀과 씨 맺는 채소와 각기 종류대로 씨 가진 열매 맺는 나무를 내라 하시니 그대로 되어

And God said, "Let the earth sprout vegetation, plants yielding seed
and fruit trees bearing fruit in which is their seed, each according to its kind, on the earth." And it was so.

 

 

히브리어 성경의 창세기 1장 11절

 

ויאמר אלהים תדשא הארץ דשא עשב מזריע זרע עץ פרי עשה פרי למינו אשר זרעו בו על הארץ ויהי כן׃

 

 

זֶרַע(제라, 씨, seed)에 대한 정리와 여러 해석들

 

זֶרַע(제라, 씨, seed)는 남성 명사로, 자라(H2232: 씨 부리다)에서 유래했으며, '씨 seed, 씨 뿌림 sowing, 자손, 소산 offspring'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224회 나옵니다.

 

1. זֶרַע(제라, 씨, seed)의 문자적 의미 - 씨 뿌리기

זֶרַע(제라, 씨, seed)는 문자적 의미로 농업의 씨 뿌리기(창 47:23, 사 55:10, 암 9:13)와 남성의 정액의 흐름(레 15:16, 레 22:4, 렘 31:27)을 의미하고, 개인적(창 4:25, 창 21:13)으로나 집단적(창 9:9, 시 89:4, 신 1:8)으로 '자손'이나 '후손'이란 비유적 의미로 사용되며, 그러므로 선택된 사회의 결합을 강조한다. 창 3:15에서 제라는 앞의 두 개의 개념을 모두 포함한다. 즉 집단적으로 씨는 사단과 싸우는 영적으로 새로워진 아담의 후손을 예시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사탄의 운명을 인봉 하는 최고의 자손, 그리스도를 의미한다. 창세기에 나오는 약속의 본문에서 제라는 여호와의 언약을 믿는 아브라함의 영적 후손(창 15:5, 창 17:7, 창 17:8, 창 22:18)을, 시 22:30은 메시아의 씨(영적 후손)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2. זֶרַע(제라, 씨, seed)의 비유적 의미 - 여호와께서 뿌리시다

비유적으로 제라는 여호와께서 땅에 이스라엘을 뿌리거나(호 2:23) 퍼뜨리는 것(스 10:9)과 여호와께서 선택된 나라를 열매 맺게 하는 것에 대해(겔 36:9) 사용되었다. 씨를 뿌리는 비유는 윤리적 행동에 대한 명령(호 10:12, 렘 4:3)과 악행에 대한 경고(욥 4:8, 잠 22:8)에 사용되었다.

 

3. זֶרַע(제라, 씨, seed)의 유대교 해석 - 묵시적인 의미의 씨 뿌리기

후기의 유대교는 묵시적인 내용에 씨 뿌리기와 수확의 윤리적인 개념을 적용했다. 현재의 악한 세상은 그 종류대로 열매 Fruit를 맺을 수 밖에 없는 나쁜 씨앗을 뿌린 들판에 비유된다. 나쁜 씨앗의 수확을 거두어들이지 않으면 다가올 은혜의 시대가 시작될 수 없다(에스드라하 4:28 이하). 씨 뿌리는 비유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율법을 심어주는 데에도 사용되었다.

 

4. זֶרַע(제라, 씨, seed)의 랍비 전승 - 메시아

랍비 전승에서는 구약성경의 씨에 대한 본문(창 4:25, 사 53:10)을 메시야의 견지에서 해석했다. 그러므로 랍비 창세기 23:5(4:25)에는 "하와는 그 태생이 다른 곳인 자손을 보았다. 이는 누구였나? 왕 메시아이다"로 나와있다.

 

5. זֶרַע(제라, 씨, seed)의 의미 - 생산된 산물

제라는 생산된 산물에 대해서도 사용되었다(예: 창 1:11-12, 창 1:29에 나오는 채소와 나무의 씨, 욥 39:12의 광에 모은 씨, 신 14:22, 사 23:3).

 

6. זֶרַע(제라, 씨, seed)의 4가지 용법들

이 명사는 224회 사용되며, 그 용법은 4가지의기본적인 어의적 카테고리로 나누어진다.

1) 씨뿌리는 시기, 즉 파종시기

근본적인 의미는 농업의 분야에서 유래한다. 수확의 시기에 대한 것과 같이 파종시기, 혹은 씨뿌림을 홍수 이후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보증해주신 약속된 양식에 따라 반복될 것이다(창 8:22, 참조, 레 26:5). 이러한 씨뿌림, 심음은 들에서 일어나므로(겔 17:5) 아카드어 제루(경작된 땅)와 잘 조화된다. 이러한 들판에 심긴 씨 자체는 동일한 이름을 지닌다(창 47:19, 23, 레 11:37-38, 민 24:27, 신 28:38, 사 55:10, 암 9:13). 생산된 산물도 똑같이 지칭된다(예, 창 1:11-12, 창 1:29에 나오는 채소와 나무의 씨, 욥 39:12의 광에 모은 씨, 참조, 신 14:22, 사 23:3). 따라서 씨를 심기 위해 뿌리는 행동에서 수확하는 것까지 모든 농사의 과정은 실질적으로 제라(H2233)라는 말로 요약된다. 제라(H2233)는 비유적으로 유다의 우상숭배를 언급할 때 사용된다(사 17:11). 즉, 그들은 "기뻐하는 식물"을 심으며 "이방 가지"도 심는다(사 17:10). 이것은 탐무즈 아도니스(Tammuz Adonis) 제의의 우가릿어 n'mn나 가시와 엉겅퀴를 심고 꽃이나 채소를 기대하는 어리석음을 언급한다.

2) 뿌려진 것 혹은 뿌려진 것의 산물

3) 정액

제라(H2233)는 민 5:28에서 정액을 가리킨다. 즉 "여인이 씨로 잉태하게 되리라"(한글개역-"잉태하리라"). 이 단어는 자주 '정액의 흐름' flow of semen이라는 표현에서 나타난다(레 15:16, 레 15:32, 레 22:4). 이 단어는 또한 양식의 대격으로 사용되어 완곡적으로 '여자와 함께 육체적으로 누움'으로 번역된다(레 15:18, 레 18:20, 민 5:13). 똑같은 용법이 렘 31:27에서도 나타남을 주목하라. 여호와께서는 훗날 이스라엘과 유다의 집에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를 뿌릴 것이다.

4) 약속받은 아브라암, 이삭, 야곱 계통의 자손, 혹은 약속받은 이 백성과 분리된 다른 집단의 자손

가장 중요한 신학적 용법은 4번째 영역에서 발견된다. 먼저 창 3:15을 보면, '씨' seed라는 말은 대개 담수 집합 명사로 사용된다(복수형으로는 결코 사용되지 않는다). 이 전문 용어는 약속 신조의 중요한 측면이다. 히브리인들은 '자손' posterity, offspring을 나타내는데 이 어근의 복수형을 결코 사용하지 않는다. 아람어 타르굼(Targum)은 이따금 이 용어를 복수화시킨다(예, 창 4:10의 타르굼). 그러나 아람어 타르굼도 역시 약속받은 계통을 다루는 구절에서는 단수형만을 사용한다. 따라서 이 단어는 전체 후손의 계열을 하나의 단위로 지칭한다. 그러나 이것은 전체 집단을 요약하는 한 사람(즉 약속의 사람, 궁극적으로 그리스도), 또는 자연적인 후손의 전체 계통과 (혹은) 영적 후손의 전체 계통이라는 점에서 많은 사람을 충분히 나타낼 수 있도록 고의적으로 적응시킨 것이다.

창 3:15의 경우도 정확히 그런 경우에 해당한다. 그러한 자손은 사탄의 계열인 대적하는 자손과 대조되는 여자의 후손이다. 더욱 놀랍게도 그 본문은 사탄을 분쇄하고 궁극적으로 승리를 거둘 남자 후손을 말한다.

하와에 대한 이 약속은 확대되어 아브라함의 언약에서 더욱 구체화된다. 하나님은 땅을 주시고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과 그의 자손을 통하여 무수한 후손을 주실 것이다. 창 12:7, 창 13:15-16, 창 15:13, 창 15:18, 창 16:10, 창 17:7-10, 창 17:12, 창 17:19, 창 22:17-18, 창 24:7, 창 26:3-4, 창 26:24, 창 28:4, 창 28:13-14, 창 23:13, 창 35:12, 창 48:4, 이 전체 계통은 세워지고 그 약속은 출 32:13, 출 33:1, 신 1:8, 신 11:9, 신 34:4, 수 24:3에서 계속된다.

동일한 약속이 다윗과 그의 자손에게도 주어질 수 있다. 이 약속은 삼하 7:12에서 계속되며 시 18:50[H5]에서는 '메시아'라는 말과 병행되어 나오고(삼하 22:51을 보라) 사무엘하 7장의 다윗의 언약에 대한 에단의 주석 시 89:4, 시 89:29, 시 89:36 [H5, 30, 37]에서 반복된다.

하와, 아브라함, 다윗의 후손에서 발견되는 이러한 공동의 일치(결손)은 다음 구절들에서 신학적 의미를 부여받는다. 사 41:8, 사 43:5, 사 44:3, 사 45:19, 사 45:25, 사 48:19, 사 53:10, 사 54:3, 사 59:21, 사 61:9, 사 65:9, 사 66:22, 렘 31:36-37, 렘 33:26, 대하 20:7. - W.C.Kalland.] (p.4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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