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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장 10절, 바다(יָם, 얌, sea)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구약성경/히브리어 원어 정리

by 구레네하 2022. 9. 30.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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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세기 1장 10절에서 하나님께서는 마른땅인 뭍을 '땅'으로 부르시고 물을 יָם(얌, 바다, sea)로 부르셨습니다. 흩어져 있던 물을 한 곳에 모아서 구별해 주신 바다를 뜻하는 히브리어 원어인 יָם(얌, 바다, sea)에 대한 여러 의미들과 해석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창세기 1장 10절, 바다(יָם, 얌, sea)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창세기 1장 10절, 바다(יָם, 얌, sea) - 히브리어 원어 정리

 

 

창세기 1장 10절, 바다(יָם, 얌, sea) - 히브리어 원어 정리

 

 

개역개정 성경과 ESV의 창세기 1장 10절

 

하나님이 뭍을 땅이라 부르시고 모인 물을 바다라 부르시니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

God called the dry land Earth, and the waters that were gathered together
he called Seas. And God saw that it was good.

 

 

히브리어 성경의 창세기 1장 10절

 

וַיִּקְרָ֨א אֱלֹהִ֤ים ׀ לַיַּבָּשָׁה֙ אֶ֔רֶץ וּלְמִקְוֵ֥ה הַמַּ֖יִם קָרָ֣א יַמִּ֑ים וַיַּ֥רְא אֱלֹהִ֖ים כִּי־טֹֽוב׃

 

 

יָם(얌, 바다, sea)에 대한 정리와 여러 해석들

 

יָם(얌, 바다, sea)은 남성 명사로 '바다 sea'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400회 나온다. יָם(얌, 바다, sea)은 특정한 바다들에 대해 사용되었다.

 

1. יָם(얌, 바다, sea)의 의미 - 대해

"대해"(민 34:6), "뒤쪽 바다", 즉 서해(신 11:24), "블레셋 바다"(출 23:31), 그리고 스 3:7에서 "욥바 바다"로 불리어진 지중해.

 

2. יָם(얌, 바다, sea)의 의미 - 염해

"염해"(민 34:3), "동해"(겔 47:18), 그리고 "아라바 바다"(신 3:17)라고 지칭되는 사해.

 

3. יָם(얌, 바다, sea)의 의미 - 홍해

홍해, 얌수프, 직역하면 "갈대 바다"(출 10:19), "애굽 해"(사 11:15), 그리고 "홍해"(행 7:36).

 

4. יָם(얌, 바다, sea)의 의미 - 갈릴리

긴네렛(kinneret, 민 34:11)으로 알려진 갈릴리 바다. 긴네렛이란 말의 철자는 때로 약간씩 수정되기도 하였다. 즉 마카베오 일서 11:67에서는 "겐네사르(Gennesar)의 물"로 표기되며 신약성경 시대에는 게네사렛 호수(눅 5:1)나 갈릴리 바다(마 4:18) 혹은 디베랴 바다(요 21:1)로 알려졌다.

 

5. יָם(얌, 바다, sea)의 기타 의미들

또한 얌은 나일강에 대해서도 사용되었는데(나 3:8), 틀림없이 그 이유는 그곳이 유프라테스와 마찬가지로(렘 51:36, 참조: 사 21:1, 여기에서 이 단어는 페르시아만을 가리키는 것 같다) 광대하기 때문일 것이다. 왕상 7:23이하에 의하면, 솔로몬의 성전에는 "청동 바다"라고 불리는 거대한 놋대야가 있었다고 한다. 그렇지만 얌과 관련되어 있는 어떤 상징도 순전히 억측에 불과할 것이다. 이것은 그 크기 때문에 그렇게 불리었던 것 같다.

지중해의 위치 때문에 특히 히브리 사상에서, 그리고 일반적으로 셈인들의 사상에서 "서쪽"이란 말이 사용되게 된 것 같다. 우가릿어에는 '바다' sea를 뜻하는 이와 같은 동족어가 있다. 이스라엘은 해상 무역에는 결코 주목하지 않았다. 사실상 솔로몬이 상선을 가지고는 있었지만 뵈니게 선원들을 고용하여 그곳에 배치시켰던 것 같다.

구약성경은 여호와를 바다의 창조주(창 1:10)이시며, 또한 바다의 물에 한계를 부여하신 분(시 104:6-9, 잠 8:29)으로 언급한다. 출애굽 당시에 홍해를 지배하신 하나님의 강한 힘은 그 당시에(출 15장) 그리고 후대에(시 78:13, 시 136:13) 찬양의 이유가 되었다. 게다가 이것은 전능하신 바로 그 하나님에 의해 기대된 승리에 대한 상징이 되므로, 확신을 가지고 기도와 약속이 행해졌다(사 51:10, 참조: 시 107:23-32). 이방 민족들은 포효하는 바다에 비유되나(사 17:12) 그들은 여호와의 질책을 받고 도망칠 것이다(사 17:13).

다니엘서에서 사탄의 세계의 힘은 바다에서 올라온 짐승 모양을 취하지만(단 7:3), 창조주의 주권적 힘에 의거하여, 지극히 높으신 자가 영원한 나라를 세우실 때에 이것들을 전복하신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있어, 바다는 일반적으로 위험으로 가득찬 공포의 장소로 인식되었음에 틀림없다. 욘 2:2 이하는 스올과 요나가 구출받은 바다들 사이의 밀접한 관계가 나타내 주고 있다. 바다에 대한 이런 공포 때문에 요한의 종말론적 환상,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가 생겨난 것 같다(계 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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