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막 이야기]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창조 가운데 함께 하시다

성막 이야기

by 구레네하 2022. 10. 9. 17:48

본문

반응형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만나는 성막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기에 앞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창조의 역사 가운데 함께 하시고자 하셨음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성막은 하나님과 인간의 만남의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창조 속에서 함께 하시고자 하셨던 하나님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성막 이야기]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창조 가운데 함께 하시다
[성막 이야기]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창조 가운데 함께 하시다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 창조 가운데 함께 하시다

 

 

하나님의 천지 창조

 

질서 있고 조화로운 하나님의 창조 사역, 관계

태초에 하나님께서는 혼돈 가운데 질서 있고 조화로운 운행을 하는 우주를 창조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창조물들은 자신의 자리가 있었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아름다운 창조물이었습니다. 모든 창조물들은 아름답고 선하고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특별히,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형상을 따라서 인간이라는 특별한 피조물을 창조하셨습니다. 인간은 모든 창조물들 가운데 하나님의 형상을 대표하는 존재였습니다. 또한 하나님은 인간을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존재로 창조하셨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과 함께 걸었으며, 다른 피조물들을 다스리고 에덴동산을 돌보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결혼과 가정생활을 제정하심으로써 상호 간에 관계를 맺도록 창조되었습니다.

 

인간의 반역과 끊어진 관계

하지만 인간은 하나님께 반역하였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형상대로 인간을 장초하셨습니다. 하지만 인간은 그분의 형상을 닮는 것으로 만족하지 않았습니다. 인간은 하나님과 같이 되기를 원했습니다. 인간은 하나님으로부터 독립하여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살아가기를 원했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반역했고 창조의 질서를 뒤집었습니다. 

인간의 반역으로 인하여 땅이 저주를 받았고, 인간은 하나님께 심판을 받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들을 에덴동산에서 쫓아내셨고, 인간은 하나님의 면전에서 점차 멀어지고 하나님을 잊어버리기 시작하였습니다. 만물의 창조 질서가 깨어졌습니다. 관계도 깨어지고 말았습니다. 원래의 창조의 질서가 순리대로 돌아가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더 이상 범죄 한 인간과 동행하지 않으셨습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임재하심

 

사실, 하나님은 어디에나 존재하시는 분, 무소불위하신 분이시며 편재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의 편재하심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성경은 하나님이 특별히 임재하시는 경우와 때와 장소가 있다고 말합니다. 특별히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는 때와 시기, 장소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임재가 있을 때, 그 임재하심은 우리에게 구원이나 축복과 같은 아주 좋은 소식으로 다가옵니다. 반면에, 하나님의 임재하심이 매우 두려운 소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심판주로 임재하실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