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성막 이야기] 출애굽 속에서 모세와 함께 하신 하나님

성막 이야기

by 구레네하 2022. 10. 14. 03:21

본문

반응형

성막이 세워지기 전,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가짜 신인 바로의 노예의 삶을 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하늘과 땅의 참 신이신 하나님께서 모세를 보내셨고, 심판과 재앙과 능력으로 출애굽 시키셨습니다. 이 모든 과정 속에서 하나님은 모세와 함께 하셨습니다. 그 과정을 정리하였습니다.

 

[성막 이야기] 출애굽 속에서 모세와 함께 하신 하나님
출애굽 속에서 모세와 함께 하신 하나님

 

 

출애굽 속에서 모세와 함께 하신 하나님

 

 

요셉의 죽음과 이스라엘 백성들

 

요셉이 애굽과 주변 지역이 겪던 심각한 기근과 굶주림에서 구원한 후(창 41장), 이스라엘 사람들은 애굽에서 손님으로 살았습니다. 하지만 애굽 사람들과 왕들 중에는 요셉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이스라엘은 노예가 되고 말았습니다(출 1:6-14). 여러 해 동안 아브라함의 자손은 애굽의 종살이로 고통을 겪게 되었습니다.

 

 

모세와 함께 하신 하나님

 

1. 모세의 출생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백성들을 축복하심으로 인하여 애굽의 종살이 가운데에서도 이스라엘은 번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성장에 대하여 두려움을 가지게 된 바로는 모든 히브리 남자아이들을 죽이라고 명령하였습니다. 이때, 모세는 애굽의 노예로 있던 한 히브리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모세가 태어난 지 몇 달 뒤, 모세는 갈대 상자에 담겨 나일 강을 따라 흘러가게 되었습니다. 애굽의 공주가 갈대 상자를 보고 모세를 구원하여 궁전에서 키웠습니다.

 

2. 모세의 도망

모세가 40세가 되던 때, 그는 자기 백성 히브리인들에게로 갔습니다. 그는 히브리 노예를 때리더 ㄴ애굽 사람을 죽였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바로를 두려워하여 미디안으로 도망하고 그곳에서 십보라와 결혼하여 양치기가 되었습니다.

 

3. 모세를 만나신 하나님

모세가 80세가 되었을 때, 하나님께서는 불타는 떨기나무에서 므를 부르시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해 내라고 명령하셨습니다. 모세는 자신이 부족하다고 느꼈기 때문에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였습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자신의 신성한 이름인 "יהוה"(아도나이, 여호와, 야웨)를 계시하셨고, 몇 가지 기적을 보여 주시고 능력도 주셨습니다.

 

4. 모세를 보내신 하나님

모세는 하나님의 명령에 마지못해 순종하였고, 강력한 애굽의 바로를 만나러 갔습니다. 애굽인들은 바로를 호루스 신의 화신으로 여겼습니다. 애굽 사람들의 눈에는 여호와와 호루스의 싸움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재앙과 출애굽의 역사를 통하여 하나님만이 참 신이심을 보여 주셨습니다.

 

5. 유월절의 하나님

유월절은 애굽 사람들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이 누구이신가와 그분의 능력에 대해 보여 주는 사건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인 이스라엘에게 특별한 자비와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반대로, 애굽 사람들에게는 장자의 죽음이라는 재앙을 내리셨습니다. 장자의 죽음을 피하기 위하여, 애굽 사람들은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발랐습니다.

하나님은 약속하신대로, 강한 손과 능력으로 자기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셨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을 거짓 신인 애굽의 바로의 종의 신분에서 하늘과 땅의 참 하나님의 종이 되도록 은혜를 베풀어 주셨습니다.

 

 

신명기 34장 10절-12절

 

그 후에는 이스라엘에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모세는 여호와께서 대면하여 아시던 자요 여호와께서 그를 애굽 땅에 보내사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온 땅에 모든 이적과 기사와 모든 큰 권능과 위엄을 행하게 하시매 온 이스라엘의 목전에서 그것을 행한 자이더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