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겁한 변명일 뿐입니다 : 성공을 위한 더 많은 시간과 열정

카테고리 없음

by 구레네하 2023. 6. 7. 15:15

본문

반응형

인기가 있었던 영화의 대사 가운데 "비겁한 변명입니다"가 있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면서 수시로 하는 것이 바로 이 비겁한(?) 변명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을 하다가 변명하고, 가정에서 변명하고, 나 자신에게 변명을 합니다.

 

비겁한 변명일 뿐입니다 : 성공을 위한 더 많은 시간과 열정
죽을 만큼 뛰어 보고, 밤잠을 자지 않고 성공을 바라보며 일해 보았는가?

 

 

비겁한 변명일 뿐입니다 : 성공을 위한 더 많은 시간과 열정

 

 

우리는 비겁한 변명쟁이들

 

우리가 가장 흔히 하는 변명은 나 자신에게 하는 변명일 것입니다. 시간이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시간과 열정을 가지고 있었다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라는 변명을 항상 하고 있습니다. 또는 충분히 노력할 수 있는 상황 속에 살았으면서 "상황이 너무 나빴다"라고 말합니다. 여러분도 이런 말을 삶 속에서 자주 하면서 살고 있지 않습니까? 우리는 시간 부족이나 좋지 않은 환경 때문에 우리는 원하는 대로 하지 못했다고 생각하며 나의 게으름을 변명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1. 만일 시간과 환경이 주어졌다면?

그렇다면 다시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왜 더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더 많은 열정을 쏟아부어 살지 않았습니까? 왜 그렇게 하지 못했을까요? 이에 대해서도 다양한 변명들을 할 수 있겠지만, 영화의 대사로 답한다면 정말 정말 "비겁한 변명"일 뿐입니다. 성공적인 결과를 얻지 못하고 목표를 이루지 못한 결정적인 이유는, 내가 열심히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성공을 위하여 더 많은 시간과 열정을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2. 유학할 때 비겁한 변명을 하였다.

우리는 망상적인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내가 아무 것도 하지 않았던 것이 실패의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자의 알량한 자존심을 지키기 위하여 다른 사람의 탓을 하고 환경의 탓을 합니다. 예를 들어, 해외에서 유학을 하고 있었을 때, 다른 가정과 비교가 되어 속상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나는 학비와 생계를 동시에 해결해야 하지만, 주변의 다른 가정은 모든 비용이 한국에서 왔기 때문에 공부에만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 원망하고 변명만 했지, 내가 두 배 혹은 세 배로 뛰어다니고 일하거나 공부하지 않았다는 사실은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순전히 비겁한 변명일 뿐입니다.

 

3. 변명할 때 성공은 찾아오지 않는다.

그렇다면, 과연 내가 시간이 더 많았다고 한다면 성공할 수 있었을까요? 혹은 내가 꿈꾸는 목표를 이룰 수 있었을까요? 물론 가뭄에 콩이 나듯이 아주 가끔 그런 일이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비겁한 변명을 일삼는 사람은 시간이 넘쳐 흘러도 똑같은 일을 반복할 뿐입니다. 언제나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하고 언제나 환경이 좋지 않았다고 말한다면, 결코 우리 인생에 발전과 성공은 찾아오지 않을 것입니다.

 

 

비겁한 변명에 대한 나의 결론

 

우리에게 있어서 시간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20대라서 아직 몇 십년이 남아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결코 아니올시다. 아무도 우리의 남은 시간을 장담할 수 없으며, 아무도 보장해 주지 않습니다. 오직 내가 정한 시간만 있을 뿐입니다. 그러므로, 꿈을 꾸고 목표를 세웠다면 필사적으로 행동하십시오. 단지 생각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어떤 결과도 기대할 수 없습니다. 환경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시간도 내가 쪼개어 쓰면 하루가 24시간이 아니라 25시간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저런 핑계를 대는 것은 비겁한 변명일 뿐입니다.

반응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