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잠언 20장 1절-14절, 술에 대한 솔로몬의 경고 - 생명의 삶 큐티 10분새벽설교

생명의 삶 큐티/잠언

by 구레네하 2023. 11. 19. 23:30

본문

반응형

오늘의 생명의 삶 본문을 큐티하면서, 특별히 술에 대한 솔로몬의 경고에 대해 깊이 생각하였습니다. 잠언 20장 1절부터 14절의 다양한 경고들 가운데 술에 대한 그의 경고를 깊이 묵상하고 10분 새벽설교로 정리하였습니다.

 

잠언 20장 1절-14절, 술에 대한 솔로몬의 경고 - 생명의 삶 큐티 10분새벽설교
잠언 20장 1절-14절, 술에 대한 솔로몬의 경고

 

 

잠언 20장 1절-14절, 술에 대한 솔로몬의 경고

 

 

서론

 

솔로몬은 오늘 본문을 통하여 어떤 행동이 어리석은 행동인지, 그리고 어떤 행동이 분별력이 있는 행동인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솔로몬은 술에 대한 우리의 자세에 대해 경고하고 있습니다.

 

 

본론

 

솔로몬은 술에 취하지 말라고 경고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1절의 말씀입니다.

잠언 20:1,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이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느니라

술에 취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된다고 솔로몬은 말합니까?

 

1. 술에 취하면 거만하게 변합니다.

솔로몬은 가장 먼저 술에 취하게 되면 사람이 거만하게 변한다고 경고합니다. '거만하다'는 말의 히브리어 원어는 'לוּץ'(루츠)이며 원래 의미는 '경멸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솔로몬은 술에 취하면 위아래도 몰라보고 아무나 경멸하고 조롱하며 멸시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사람을 몰라보고 위아래를 모르는 자는 거만한 사람입니다. 누구든 자신의 아래로 보고 깔보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함부로 대하고 무시하는 교만한 사람입니다. 따라서 술에 취하여 거만한 사람은 어리석은 인생일 뿐입니다.

 

2. 술에 취하면 떠들게 됩니다.

"떠들게 된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הָמָה'(하마)입니다. 그 의미는 "중얼거린다", "으르렁거린다"인데, 술에 취한 사람은 말이 많아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술에 취한 사람은 아무 말이나 하고 다니며, 분별함이 없이 자신의 비밀이나 남의 비밀들을 떠들고 다니게 된다고 말합니다.

함부로 말을 떠들고 다니는 사람은 결국 큰 실수를 하게 됩니다. 자신의 비밀이든 다른 사람들의 비밀이든 제3자에게 말함으로 인하여 인간관계를 깨뜨리고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게 됩니다. 그러므로 술에 취해 떠드는 사람은 어리석은 인생을 사는 사람에 불과합니다.

 

3. 술에 취하면 거짓에 쉽게 미혹됩니다.

마지막으로, 술에 취하면 거짓에 쉽게 미혹됩니다. "미혹된다"는 말은 히브리어로 "שָׁגָה"(샤가)이며 그 원 뜻은 '길을 잃다' 혹은 '타락하다'입니다. 술에 취하면 이성이 마비되고 다른 사람들의 거짓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도 사라지게 되어 결국 피해를 보고 맙니다.

술에 취하여 자신의 소유를 모두 빼앗기거나 강탈 당하게 됩니다. 혹은 술에 취하여 자신도 모르게 전 재산을 탕진해 버리기도 합니다. 술에 취하여 마음을 빼앗기고 정신을 차리지 못하여 패가망신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릅니다. 그러므로 술에 취하면 거짓말에 속아 넘어가 모든 것을 탕진하게 되는 어리석은 인생이 되고 맙니다.

 

 

결론

 

솔로몬은 오늘 본문을 통하여 술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에베소서 5장 18절을 통하여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라고 권면한 바가 있습니다. 술에 취하면 그의 삶이 무절제해지고 삶의 질서가 무너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술이 아니라 성령에 취하라고 권면하고 있습니다. 술에 대한 솔로몬의 경고를 마음에 새기고 바울의 권면과 같이 성령에 취하여 살아가는 삶이 되길 바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