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니엘 2장은, 느부갓네살 왕이 꾼 신상의 꿈을 다니엘이 해석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일을 통하여 느부갓네살은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고백하고, 다니엘은 왕에게 중용됩니다. 다니엘 2장의 웨슬리안 주석을 요약하였습니다.
다니엘 2장에서 우리는 느부갓네살 왕이 당황하는 장면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왜냐하면, 갑작스러우면서도 공포스러운 꿈을 꾸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왕은 꿈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이때 다니엘은 왕에게 꿈을 설명하고 해석을 합니다.
느부갓네살이 다스리던 5년째 되던 해에 다니엘서가 기록되었습니다. 다니엘이 느부갓네살 앞에 등용된 해는 느부갓네살의 통치 2년째라는 설명입니다. 이 때, 느부갓네살이 꿈을 꾸게 됩니다.
자연의 분야뿐 아니라, 초자연적인 것을 연구하는 지혜자들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단순히 악마 숭배자들이라고 하기보다는, 학문을 깊이 연구하는 학자들의 개념으로 보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꿈을 꾸고 그 불길한 느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꾼 꿈의 내용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의 꿈이 너무나도 당황스러우면서도 강한 인상을 남겼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사람이라 할지라도, 자신들이 믿는 요새 안에서도 두려움을 가지게 하실 수 있는 능력이 있는 분이십니다.
이 말은 갈대아 어이며, 시리아나 아람 제국이나 때로는 앗수르와 바벨론, 메소포타미아와 페니키아, 팔레스타인에서도 두루 사용되었던 공용어였습니다. 다니엘서는 8장부터 모두 갈대아 어, 즉 아람 말로 쓰여 있습니다.
느부갓네살 왕이 선포하는 칙령은 결코 철회되거나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확실함을 선포하는 말입니다.
다니엘과 세 친구들은 아직 젊은 나이였기 때문에, 갈대아의 지혜자들에 의해 경멸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 사실을 통하여 우리가 알 수 있는 세 가지의 사실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하스나 여호수아의 시대와 같이, 태양을 뒤돌리시거나 멈추실 능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자연을 통제하시는 힘은 하나님의 능력의 일부분일 뿐이며, 하나님은 시대와 세상을 변화시키실 능력도 있으십니다. 다니엘은 이방인들이 자연 혹은 우연한 일로 생각하는 것들까지 하나님께서 세세하게 통치하고 계시다고 고백합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자신의 능력으로 세상 만물을 창조하셨고, 자신의 섭리로 모든 것을 다스리시고 통치해 나가고 계십니다.
다니엘에게 느부갓네살이 붙여 준 벨드사살이라는 이름은, 비밀과 보물을 지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느부갓네살은 다니엘을 통하여 놀라운 일을 기대했기 때문일 것입니다.
다니엘의 지혜에 따르면 느부갓네살이 갑자기 꿈을 꾼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먼저 느부갓네살을 준비시키시고, 그가 점차적으로 하나님을 인정하고 하나님의 권능을 인정하도록 하시기 위하여 준비해 나가셨습니다.
다니엘이 전하는 꿈과 그 해석이 느부갓네살에게는 명백하게 전해졌고, 느부갓네살이 더욱 분명하게 깨닫고 알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36절의 말씀을 통하여 우리는 다니엘이 얼마나 겸손하고 경건한 사람인가를 다시 한번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니엘은 하나님께 꿈에 대해 간구하였기 때문에 알게 된 것이지, 스스로의 지혜와 지식으로 알게 된 것이 아니라고 분명히 선언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느부갓네살에게 광대한 왕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피조물들과 사람과 짐승을 통치할 수 있는 절대적인 권능을 주셨다고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에게 말합니다. 왕의 꿈에는 머리가 다른 부분보다 먼저 언급이 되었는데, 왕이 곧 황금 머리였기 때문입니다. 이 왕국의 풍성함이 500년 동안 이어졌고, 마지막까지 느부갓네살은 번영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다니엘이 말하는 이 왕국들은 메데와 바사를 말합니다. 또 다른 나라인 메데와 바사의 번영과 평안함은 앗수르의 절반에도 못 미치기 때문에 열등한 국가들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의 왕국 역시 놀랍고 부유하고 거대한 제국을 이루었습니다. 이후에 놋 같은 나라의 부흥은, 알렉산더 대왕의 헬라 제국을 의미합니다. 헬라 제국은 다른 왕국들보다 거칠고 포악했기 때문에 놋 제국으로 불렸습니다. 전 지구상에서 알렉산더 대왕은 인도까지 행진했고, 대제국을 이루었습니다.
헬라 제국을 이어 생겨난 왕국은 로마 제국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초림과 관련된 국가입니다. 로마는 다른 모든 왕국들을 산산조각 냈습니다. 그들은 너무나도 강했기 때문에 모든 왕국들이 로마 제국에 항복하였습니다. 돌이 그 위에 떨어질 때까지 말입니다.
일부는 강하고 일부는 약한 나라로 나누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마 제국은 정복한 지방과 로마의 멍에를 벗어 버리고 독자적인 왕국을 세운 나라와 내전을 하면서 결국 분열하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로마 제국은 10개의 왕국 또는 발가락으로 분할이 되었습니다.
로마 제국의 내전과 특히 로마 제국의 마지막 시기의 타락과 혼란함으로 인하여 결국 몰락하게 될 것임은 분명한 것이었습니다.
결혼으로 인하여 이들은 뒤섞이고 혼합될 것입니다. 하지만 완전히 어울리지 못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친밀감보다도 야망이 더 컸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 예수께서는 가이사의 시대에 태어나셨기 때문에, 철의 왕국 즉 로마 시대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 제국은 매우 세속적인 제국이었습니다.
산에서 떨어진 돌은 신상을 완전히 산산조각 내 버립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것을 완전히 가루로 만드시는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온 땅을 가득 채우실 것입니다.
위대한 제국의 왕이 경악하며 감탄하고 자신의 신하에게 경배한다는 것은 매우 이상한 일입니다. 하지만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경배를 막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된 것이며, 느부갓네살의 경배는 다니엘에게 향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향한 것임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느부갓네살은 바알과 다른 모든 신들 위에 있는 모든 세계의 최고 신이 하나님이시라고 고백합니다. 하나님은 모든 높은 신들 중에서도 가장 높으신 주님이시며, 이 세상의 가장 높은 왕이심을 고백합니다.
느부갓네살은 당장 다니엘을 등용하고 대신을 삼아서 자신을 보좌하게 했습니다. 다니엘은 왕의 중요한 일들을 돕기 위하여 왕의 문 앞에 항상 앉아 있었습니다.
다니엘 1장 웨슬리안 주석, 왕의 음식을 거부한 다니엘과 세 친구들 (0) | 2022.10.18 |
---|
댓글 영역